2023.10.10. (화)
Meet-up #3 변종하미술관














































이번 스케치모임은 석은 변종하 화백의 성북동자택이자 작업공간이었던 변종하미술관 관람과 함께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1980년대에 북악의 자연을 그대로 느낄 수 있도록 북악산과 맞닿은 성북동 꼭대기에 앉혀진  이 양옥주택은 그가 돌벽을 직접 축조하고 정원에 석탑과 석등 등을 배치해가며 애정을 듬뿍 담은 공간입니다. 특히 마당의 돌거북은 혜곡 최순우가 일본으로 우리 석물들이 넘어가는 것을 안타까워하자 사 모은 것이라고 하며 이 집이 '구석당'이라고 불린 유래가 되기도 했다고 합니다.


추상보다는 형상주의를 지향하면서 한국적 이미지에 시적인 정서를 담은 독창적인 작품세계를 보여주었던 변종하 화백은 60년대 파리에서의 등단에 도움을 주었던 르네 두루앵과의 만남을 결정적 사건으로 고백하며 그를 통해 얻은 '테푸이예(Depoailler)'라는  단어를 평생 화업으로 삼고 살아갑니다. 이 단어는 군더더기를 빼고 본질에 도달해야 한다는 은유적인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회원님들도 전시와 이곳에서의 만남을 통해 삶에 의미가 될만한 무언가를 얻어가실 수 있는 날이 되시길 바랍니다.

 

변종하미술관은 그의 생전 작업공간과 작품들을 전시하고 있으며 사전 예약을 통해서만 공개하고 있습니다.  자택 안에서 사진촬영이나 스케치는 금하고 있으며, 관람 후 '성북동 빵공장'에서 다과와 함께 스케치모임을 진행하겠습니다. 지난 모임에 끝내지 못했던 작업을 들고 오셔도 좋습니다. 여유있게 작업을 마무리하실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제공해드리려고 합니다.


 

DATE2023.10.10 (화)10AM 전시감상 
11PM 스케치와 다과

LOCATION
변종하미술관성북구 대사관로3길 41
 https://naver.me/5i9VlRmr
성북동빵공장성북구 대사관로 40 B동
https://naver.me/GSiUiUaa


RESISTRATION

10/7 (토)까지 kashaya@naver.com로 이름과 연락처를 적어 신청해주세요.  9일 오전에 집결지와 안내사항을 문자로 발송해드립니다.

NOTES

- 미리 예약하시면 필요하신 미술용품을 대여해 드립니다.(수채화지, 드로잉지, 연필, 드로잉펜, 지우개, 수채화파레트, 워터브러쉬를 갖고 있습니다 kashaya@naver.com로 신청해주세요.  이번 모임은 해당 장소의 요청에 따라 화판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 미술관에서는 사진촬영과 스케치가 불가하며, 스케치는 카페에서 진행합니다. 

- 완성한 그림은 인스타그램 @sb_urbansketchers로 태그해주세요.


TRANSPORTATION :

- 4호선 한성대입구 6번 출구에서 02번 마을 버스(8-10분 간격 운행) 우리옛돌박물관 하차 후 도보 600m



 ※주차장이 없습니다.아래 인근 공영주차장 정보를 참조해주세요.
 




  1.  사 업 명 : 성북 어반 스케처스 Urban Sketchers Seongbuk

사업목적 : 정기적으로 지역명소를 야외 스케치하는 모임을 통해

성북지역문화 컨텐츠의 예술성, 스토리텔링, 교육적인 가치를 증진시키고, 그 활동을 대외에 홍보하여 성북에 거주하거나 방문하여 그림을 그리는 사람들을 연결시킨다.

전 세계의 유명도시에 존재하는 어반스케처스의 일원으로서 장기적으로 다른 도시와의 교류를 꾀한다.

사업내용 :

1)정기 스케치모임 :

성북의 예술가들이 주축이 된 열린 구성원들이 월 1회 성북동의 지역 명소에 모여 야외스케치를 한 후 각자 제작한 작품, 그날의 장소, 서로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성북구를 둘러싼 한양도성이나 예로부터 산수화의 소재가 되었던 북악산의 특색있는 자연물, 역사가 담겨있는 현장이나 저택, 아름다운 야외조형물 등 만남의 장소와 그림의 소재는 무궁무진하다.

운영진은 미리 적절한 지역을 선택하여 지역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해 소재가 될 장소를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안내해주고, 모임을 통해 지역문화컨텐츠 개발과 서로 다른 작가들의 예술적 영감 공유를 위한 건전하고 내실 있는 대화를 유도한다.

2) 작품 전시

-상시 온라인 전시:

모임을 마친 회원들은 인스타그램 @sb_urbansketchers를 태그하여 작품을 공유한다.

-정기 회원전

1년간의 모임을 통해 그려온 회원 작품들과 모임 현장을 담은 사진들을 전시하는 무료전시회를 369예술터에서 개최한다. 성북의 아름다운 풍광을 바라보고 느끼는 다양한 관점을 통해 그려낸 작품들은 관람객들에게 지역의 아름다움을 홍보하고 어반스케처스 모임의 활동의 가치를 뽐낼 것이다.

그간 함께했던 성북 어반스케처스의 예술가회원들과 일반참여자들이 다시 함께하는 자리이며 새로운 회원들을 유입시킬 수 있는 기회도 될 것이다.

The Urban Sketchers Manifesto

1. We draw on location, indoors or out, capturing what we see from direct observation.
2. Our drawings tell the story of our surroundings, the places we live and where we travel.
3. Our drawings are a record of time and place. 4. We are truthful to the scenes we witness.
5. We use any kind of media and cherish our individual styles.
6. We support each other and draw together.
7. We share our drawings online.
8. We show the world, one drawing at a time.

2023.9.17. (일)
Meet-up #2 한양도성길

두 번째 모임은 혜화문부터 숙정문까지 성북동의 역사를 짚어나가는 여정의 시작으로 369마을 주변을 선택했습니다. 

'성북동'은 한양도성 동북 쪽을 수비하는 부대가 이 지역에 주둔하며 붙은 지명입니다. 현존하는 세계의 도성 중 가장 오랫동안 기능을 수행하며 함께했다는 한양도성 성벽은 성북의 과거와 현재를 이어주는 의미있는 공간이며 좋은 그림의 소재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복잡한 도시 안에 숨겨진 성벽마을의 아름다운 초가을 정취를 느껴보세요.

Situated next to the Hyehwamun Gate, '369 village' surrounded by the old Seoul fortress wall is a peaceful hidden gem in busy and crowded Seoul. Enjoy the beautiful scenery along the old city wall and both modern city vistas and small villages in the seongbuk area from your bird's eye perch.

There are several art exhibitions that you may enjoy after the meeting nearby: Art space GAM, New Space, Haco Gallery, Yeonwoojae.

스케치 후 함께 감상할 수 있는 전시

- 아트스페이스감 : 황효창 개인전 <인형의 노래> @artspace_gam

- 새공간 : 박소현 개인전 <하얀 밤 그리고 날개>  @saegonggan

- 하코갤러리 : 이현경 목조각전 <이복이 인형극장> @haco.gallery

- 연우재 : 이유나 개인전 < My Fantasy> @yeonwoojae


DATE 2023.9.17 (일) 10AM 스케치 Sketch
12PM 그림수다 Show and tell

LOCATION
한양도성길
성북구 삼선동1가 산1-15
 https://naver.me/FKOSnJba
카페마실
성북구 삼선교로4가길 13-1
https://naver.me/5Fh5ACsP



NOTES

- 미리 예약하시면 종이, 연필, 지우개, 화판을 제공, 대여해드립니다. 구글폼으로 신청해주세요.https://forms.gle/VDFaddeLtgx2eBzr5  We prepare basic sketching supplies like paper, pencils, and erasers for you. Please RSVP directly to Hera at kashaya@naver.com 

- 예약하시면 선착순 10분께 아메리카노를 제공합니다. 미리 신청해주세요. Be one of the first 10 people to get a FREE coffee, Please register earlier!

- 접이식 의자를 가져오시면 편리합니다. Bring a stool for the best lines


TRANSPORTATION :

지하철 :

Use Exit No.4 at Hansung Univ. Station on Subway Line 4. It takes 5 minutes by walk. 

- 4번 출구에서 걸어서 5분(300m)이 걸립니다. 나무계단을 따라 올라오세요.
























 ※주차장이 없습니다. 주변 공영주차장을 이용해주세요.
(There is no parking lot in this House. Use the public parking lot.)
 public parking : 삼선동 공영주차장https://naver.me/xqoaNPES